티스토리 뷰

패시브 변경점

오른은 어디에서든 골드를 써서 소모품을 제외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오른이 13레벨이 되면 자신의 신화급 아이템을 걸작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3레벨 이후부터는 오른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근처의 아군을 클릭해 해당 아군의 신화급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해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은 10%의 추가 체력과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얻을 수 있는데, 이 수치는 걸작으로 업그레이드한 신화급 아이템 하나당 4%씩 증가합니다.

 

2021 프리시즌부터는 최상위 등급으로 신화급 아이템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무조건 신화급 아이템만 업그레이드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본인의 아이템을 2개까지 업그레이드 가능했지만, 이제는 오른 본인도 신화급 하나만 업그레이드 가능하게 변경되면서 그에 따라 추가 능력치와 관련된 패시브를 보상으로 받았습니다.

 

신화급 아이템이 새로 나온만큼 걸작의 골드 가치를 간단하게 알아보려 합니다.

계산 방법

기본 아이템을 통해 각종 스탯에 대한 '스탯 1당 가격'을 환산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본 아이템에 존재하지 않는 스탯(EX. 생명력 흡수)은 상위 아이템으로부터 역산했습니다. 다만 상위 아이템은 기본 아이템으로 계산한 스탯 1당 가격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역산 과정에서 가치가 올바르게 산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관통력의 경우 방어력 아이템과 동등한 기준으로 스탯 1당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계산 결과

걸작별로 환산된 골드 가치를 보면 기본 체력/마나 재생 옵션이 붙은 아이템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강화형 보조술사(서포터)의 아이템은 가성비가 꽤 괜찮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후반으로 접어들면 마나 옵션의 경우 효용성이 크게 떨어지는데, 이 스탯에 붙은 가격을 제외했을 때 루덴의 눈 같은 아이템은 가성비가 한 층 더 떨어지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

본 자료는 추가 스탯에 한정해 이를 골드 가치로 환산 후 정리한 것인데, 역산 과정에서 가치를 올바르게 책정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참고만 하되, '무조건 이걸 먼저 업그레이드 해줘야겠다!'라는 식의 정답으로 받아들이면 안 됩니다. 신화급 아이템마다 고유의 효과가 있고, 상황에 따라서 보유한 가치가 크게 변동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전에서 팀원의 아이템을 걸작으로 업그레이드 한다고 하면, 그 가치에 대해 더 복합적으로 고려해서 최적의 선택을 해야 합니다.

 

2021 프리시즌 오른의 걸작 골드 환산.xlsx
0.26MB

'Portfolio > 게임 데이터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환사 주문 가속에 따른 스펠 시간 정리  (0) 2021.01.04
룬의 골드 가치 (작업 중단)  (0) 2021.01.04
소환사 주문 가속  (0) 2021.01.03
스킬 가속  (0) 2020.12.31
댓글